본문 바로가기
사기수법 파해치기

메신저 피싱 당하지 않는 예방법

최근 유행을 하는 피싱 사기입니다. 방법은 카카오톡 메신저로 가족인척 접근하여서 사기를 치는 수법인데요. 메신저로 돈이라든가 상품권을 보내달라는 것은 일단 의심해 보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특히나 노년층에서 많이 당한다고하니 부모님들께 알려드리면 좋을듯 합니다.

메신저 피싱이란?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에게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수법으로 "언니 나 부탁 좀 해도 될까?" 라든가 "언니, 나 부탁하나만 해도 될까요? 제가 지금 좀 급해서"라면서 자신의 급한 사정을 이야기하면서 입금을 부탁하는것이랍니다. 보통의 100만원이 넘는 경우에는 '30분 지연인출 대상'에 해당하기에 100만원 미만의 소액으로 요청을 한다고 합니다. 방법은 "95만원만 먼저 보내줄 수 있어?"라든가 "보안카드를 두고와서"라면서 돈을 요구하는 형태입니다. 

메신저 피싱 예방법

1.주기적으로 계정관리를 해야하고, 자주(3개월에 한번씩)은 비밀번호를 교체하는등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2.카카오톡 해외계정 여부를 확인하는 것인데 

위의 사진과 같이 카카오톡 해외계정에 빨간색으로 지구본 모양으로 뜬다는 것입니다.

3.송금 전에 유선으로 반드시 상대방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본인:"근데 너 왜 전화 안받아?"

사기꾼: 아 언니,제가 지금 회의중이라...;; 이런식으로 대답한다면 100% 사기이니 낚시에 걸려들지 말아야합니다.

 

메신저 지인 사칭 사기 예방법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가까운 친인척을 사칭하여서 돈을 빌려달라거나 상품권을 대신 매입을 해달라고 요청하여서 대금을 편취하는 수법의 사기입니다.

메신저 지인 사칭 사기 예방법

1.금전 요구 메시지를 받는다면 꼭 전화로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카카오톡의 경고 메시지가 뜨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미국번호(+1) 사용자입니다. 금전 요구등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라든가, 가입국가: 미국(+1) 처럼 해외 IP로 접속을 햇는지 확인하세요. 위에 맨처음 사진을 보시면 해외 IP접속 여부는 어떻게 뜨는지 알수가 있읍니다.

3.상품권 대리 구매 요청을 받는다면 일단 의심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